2025, 원격 근무를 운영했을 때 10가지 이점

플렉스웍
2025-01-22
조회수 69


원격 근무는 비즈니스를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미디어에서는 주로 원격 근무가 개인에게 주는 이점을 다루지만, 원격근무의 이점은 결코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다음은 원격 근무자를 고용할 때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주요 10가지 혜택입니다.

 

생산성 향상

오랜 기간 동안 많은 기업들은 원격 근무가 생산성을 저하시킬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연구는 그 반대임을 보여줍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2020년 말, "대대적 원격 근무 실험"이라 불리던 시기에, Upwork의 원격 근무 트렌드 연구에 따르면 61%의 직원이 생산성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채용 관리자들도 동의했습니다. 3분의 1에 가까운 관리자(32.2%)는 갑작스럽고 혼란스러운 원격 근무 전환에도 불구하고 생산성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몇 달 후, 원격 근무가 자리를 잡으면서 대부분의 관리자(68%)는 상황이 더 나아졌다고 했습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이러한 결과는 Great Place to Work의 2년간의 연구를 포함한 다른 연구들과 일치합니다. 연구자들은 2020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년보다 더 높은 생산성을 보고했다고 발견했습니다.

원격 근무자들이 더 많은 성과를 내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통근 시간 없음: 통근에서 절약된 시간을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운동, 명상, 수면 등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과 삶의 균형을 증진시키는 활동에 재투자할 수 있습니다.
  • 방해 요소 감소: 동료들이 책상에 찾아오거나 주변에서 시끄러운 대화가 오가는 상황에서 집중하기 어려운 일이 없습니다.
  • 더 많은 휴식 시간: 평가받는다는 압박 없이 하루 중 짧은 휴식을 더 자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브레이크는 각각 몇 분밖에 되지 않지만, 이를 통해 어떤 일이든 더 많이, 더 잘 해낼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 편안한 작업 환경: 자신의 집중력, 사고력, 창의력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동료들이 당신의 음악 재생 목록, 방 온도, 또는 책상 위의 40장의 고양이 사진에 대해 불평할 일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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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의 높은 만족도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자들은 더 높은 생산성을 보일 뿐만 아니라 더 행복하다고 보고합니다. 위의 이유들을 보면 왜 그런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는 더 큰 삶의 균형을 가능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Owl Labs의 보고서는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이러한 긍정적인 감정은 고용주에게도 좋습니다. 더 만족스러운 팀원들은 다음과 같은 주요 비즈니스 지표를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 더 높은 유지율
  • 더 높은 고객 충성도
  • 더 높은 수익성
  • 더 높은 직원 참여도

Alpine Access는 그들의 서비스 에이전트에서 차이를 보았습니다. 전통적인 에이전트에 비해 원격 에이전트는 전년 대비 30% 더 많은 판매를 성사시켰습니다. 고객 불만은 90%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이직률은 88% 감소했습니다.

 

효율적인 비용

IBM이 부동산 비용에서 5천만 달러를, Sun Microsystems가 6천8백만 달러를 절감한 것과 같은 인상적인 사례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큰 회사나 부동산을 소유할 필요 없이도 비용 절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면 결근과 이직률이 감소합니다. 또한 참여도와 생산성을 향상시켜 수익성을 증가시킵니다. Global Workplace Analytics는 원격으로 일할 수 있는 미국의 전문가들이 절반만 원격으로 일해도 기업이 직원당 11,000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고 계산했습니다. 이는 보수적인 추정치입니다.

기업은 여러 방법으로 원격 팀으로 전환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절감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대료 및 유틸리티: 더 작은 사무실 공간, 또는 전혀 필요 없음
  • 청소 서비스: 더 작은 공간과 더 적은 인원이 필요한 경우
  • 식비: 사무실에 있는 인원이 적어지면 비축해야 할 식량도 줄어듭니다
  • 세금: 사무실 공간 축소로 인한 재산세 절감

원격 팀은 다른 방법으로도 비용 효율적입니다:

  • 지역 외부 인재 고용 가능: 고가의 경쟁이 치열한 도시 중심지에 위치한 고용주에게는 혜택
  • 필요에 따라 인재 접근 가능: 특정 기술이 상시 필요하지 않은 경우, 프로젝트 기반으로 원격 프리랜서와 계약하는 것이 합리적
  • 재해 발생 시에도 비즈니스 운영 지속 가능: 이는 세계가 잘 알고 있는 사실
  • 이전 비용 회피 가능: Nortel은 이전할 필요가 없는 직원 한 명당 100,000달러를 절약한다고 추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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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넓은 인재풀

원격 근무는 지리적 제약을 없애줍니다. 이는 오늘날의 타이트한 노동 시장에서 큰 이점입니다. 인재풀이 전국 및 전 세계로 확장되므로, 필요에 맞는 인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면 다양한 배경, 경험,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약속을 이행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는 다양성이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한다고 보여줍니다. 많은 기업들이 국경 없는 인재풀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특정 시간대의 프리랜서 팀원을 고용하여 태양을 따라가는 생산 주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잠들지 않는 팀으로 무엇을 이룰 수 있을지 상상해 보세요!

 

직원 참여도

놀랍지 않게도, 직원 참여도를 높이는 원격 근무의 이점 중 많은 부분이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과 동일한 것들입니다. 이점에는 스트레스 감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 더 나은 일-생활 균형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개선은 모두 정서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팀원이 업무에 로그인할 때, 더 참여적이고, 열정적이며, 활력이 넘치고, 긍정적입니다. 또한 신뢰의 요소도 있습니다. 직원들은 자신이 하루를 관리하도록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소중히 여깁니다. 자신이 보기에 적합한 활동을 우선시할 수 있는 유연성은 권한 부여와 감사를 깊게 느끼게 하며, 이는 참여로 직결됩니다.

자유가 있다고 해서 무시받고 싶어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격 근무자들은 여전히 팀의 일원으로 느끼고 싶어 하며, 기업이 그들의 경력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 합니다. 아마도 이런 이유로 Gallup 연구에서는 가장 참여도가 높은 직원들이 주 3~4일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이었다고 밝혀졌을 것입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민첩함

팬데믹 이전에 민첩성은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이야기하던 유행어였습니다.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가장 민첩한 기업들은 생존하고 성장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에 얽매여 있던 많은 기업들은 전환이 너무 느려 문을 닫거나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에도 민첩성은 비즈니스 성장의 필수 요소로 남을 것입니다.

기술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어 느리고 단순한 시대에 구축된 프로세스로 고객 요구를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하면 다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전문가들과 일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인재로 구성된 프리랜서 팀을 필요에 따라 즉시 구성하여 능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서든 즉시 팀을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이를 위해 책상에서 떠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거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예를 들어, 팬데믹으로 인해 여행이 불가능했을 때, Amway는 다섯 개국에서 글로벌 비디오 시리즈를 제작하여 전통적인 접근 방식보다 더 짧은 시간에 완료하고, 100,000달러를 절약했습니다.

 

통근 시간 절약

팬데믹 이전, 미국의 평균 통근 시간은 하루 49.6분이었습니다. 팬데믹이 통근을 끝내면서 사람들은 연간 평균 9일의 운전 시간을 절약했습니다. 이는 직원들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는 216시간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수면을 보충하든, 이러한 시간은 더 행복하고 건강한 직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통근에서 절약한 비용을 고려하면, Ozimek은 원격 근무가 사람당 연간 약 4,350달러를 절약한다고 추산합니다. 여기에는 운전으로 인한 대중의 비용도 포함됩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높은 직원 유지율

사무실 복귀가 재개되고 있는 곳도 있지만, 많은 근로자는 돌아가기를 원치 않습니다. "대퇴직"의 결과에 따르면 팬데믹 동안 원격으로 일했던 약 900만 명이 사무실로 돌아가야 한다면 다른 직장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원격 근무가 너무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어, 사무실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 중 24%는 원격으로 일하기 위해 급여 삭감을 감수할 의향이 있으며, 35%는 이를 고려할 것입니다. 많은 근로자들이 원격이 그들이 앞으로도 계속 일하고 싶은 방식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원격근무 이점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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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비용 절감

원격 근무는 인재들에게 더 매력적일 수 있으며, 집에서 일하는 것으로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를 계산할 때 직원들이 더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통근을 없앰으로써 개인이 절약하는 4,350달러 외에도, 개인은 외식비를 최대 3,470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근 길에 커피를 사거나, 점심을 먹으러 나가거나, 해피 아워에 친구들과 합류할 때마다 비용이 추가됩니다. 또한, 원격 근무는 세탁, 식사 준비 및 육아와 같은 다른 서비스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절감 요소는 주거 비용입니다. 원격 근무를 통해 전문가들은 사무실에서 더 멀리 이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이는 인구 밀도가 낮고 비용이 덜 드는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Upwork의 연구에 따르면 이사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들 중 10명 중 2명(20.6%)은 주요 도시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52.5%)은 더 저렴한 주택으로 이사할 계획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원격 근무에 익숙해지면서, 필요에 따라 사는 곳을 희생하는 것이 덜 불편해 보입니다.

 

환경보호

직원들은 기업이 환경 보호에 대해 실질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합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때 직원의 70%가 기업을 더 긍정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는 것이 기업의 환경 공약을 지원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 사용이 1% 감소할 때마다 도로 혼잡이 3배 감소합니다.
  • 교통 체증에서 거의 30억 갤런의 가스가 낭비되어 2,600만 톤의 온실가스를 추가로 발생시킵니다.
  • 원격으로 부분적으로만 일해도 매년 1,600명 이상의 생명을 구하고, 거의 99,000건의 부상을 예방하며, 교통사고와 관련된 직접 및 간접 비용에서 120억 달러 이상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의 일반적인 도전 과제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는 것은 고용주와 근로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원격 근무에는 몇 가지 도전 과제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기술을 채택하고 기존 프로세스를 현대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 시차 문제: 팀원들이 다른 시간대에 있을 때 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기 및 비동기 소통 채널을 사용하여 모든 팀원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동기식 소통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비동기식 소통은 즉각적인 응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팁: 회의를 설정할 때 World Time Buddy와 같은 앱을 사용하여 전체 팀이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하세요. 시간 차이로 인해 모든 팀원이 참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비디오 회의를 녹화하여 나중에 볼 수 있도록 고려하세요.
  • 직원 집중력: 모든 직원이 집중할 수 있는 원격 근무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는 주의를 피하고 하루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규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생산적인 작업 공간을 설정하기 위한 예산을 제공하세요. 편안한 의자와 소음 차단 헤드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워킹 스페이스의 멤버십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팁: 모든 작업이 정규 시간 내에 완료될 필요가 없다면 유연한 작업 일정을 허용하세요. 일부 사람들은 외부 작업 공간이 더 조용한 밤에 더 잘 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개인적인 책임을 낮 동안 몇 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으므로, 작업할 때 덜 압도되고 덜 산만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의사소통: 주로 인스턴트 메시징과 이메일과 같은 디지털 도구를 통해 소통할 때 오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의사소통 채널을 사용하고, 각 목적에 따라 사용할 의사소통 도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세요. 정기적인 1:1 미팅을 예약하고, 팀을 가상 비업무 이벤트로 모으며, 과도한 소통을 하도록 노력하세요.
  • 경력 발전: 직원들은 원격 근무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는 이유로 경력 발전 기회를 놓칠까 걱정할 수 있습니다. 성과 기반의 평가 시스템을 통해 결과에 집중하고, 정기적인 1:1 미팅에 두 배로 집중하세요.

 

2025년에도 원격 근무가 인기를 유지하는 이유

COVID-19는 삶과 사회, 경제를 깊이 뒤흔들어 전통적인 직장과 근무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많은 지식 노동자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삶에 맞아야 하는지를 재고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스킬을 추가하려 애쓰고 있지만, 인력을 늘리는 것이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닙니다. 다양한 연구는 직원들이 원격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고, 독립적인 전문가를 통해 민첩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고용주와 직원 모두에게 더 큰 회복력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람을 우선시하는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기획 및 편집 플렉스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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